Current Topics in Communication and Media Studies 9: 4월 24일
일시 : 4월 24일 (수) 오후 12:30-14:00
장소 : 서울대학교 64동(IBK 커뮤니케이션센터) 501호
사회 : 이철주 교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발표 : 임하진 교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토론 : 홍종윤 교수 (서울대학교 BK21 교육연구단)
제목 : Design Approaches to Improve Algorithmic Media Experience: 숏폼, OTT Platform 사례를 중심으로
개요 :
오늘날 알고리즘은 우리의 미디어 경험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 뉴스 피드, 동영상 플랫폼 추천, OTT 콘텐츠 추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알고리즘 매개 미디어 경험(Algorithmic Media Experience)은 알고리즘에 의해 큐레이션된 디지털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미디어 경험을 개선시킬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본 세미나는 특히 숏폼 동영상 플랫폼과 OTT 플랫폼에서의 알고리즘 매개 미디어 경험에 집중한다. 먼저, 숏폼 동영상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지고 알고리즘 추천의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시청자들은 종종 의도치 않게 불쾌한 콘텐츠를 접할 위험에 처하게 된다. 본 세미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조명하고, 불쾌한 숏폼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의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접근 방식을 모색한다. 또한, OTT 플랫폼에서의 개인화되고 비동시적인 시청 경험이 드라마 시청자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드라마 시청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자인적 시사점을 논의한다. 본 세미나가 알고리즘이 미디어 소비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키워드: Algorithmic Experience, 알고리즘 매개 미디어 경험, OTT, Shor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