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단장 인사말

1955*auto px / .jpg 권장
768*auto px / .jpg 권장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입니다. 생활의 각 영역에 AI 가 파고들면서 사람들이 관계를 맺고, 일하고, 배우고,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고, 여가를 즐기는 방식이 날로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바탕에는 모든 인간 활동에 내재된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가 깔려있습니다. 어떤 메시지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 개인적, 사회적 수준에서 유통되고 소비되는가, 어떤 문화적 경험들이 만들어지고 공유되는가, 그로 인해 어떤 심리적, 정치적, 문화적, 기술적 변화들이 촉진되고 지연되는가를 탐구함에 있어 우리가 지금까지 배워 알고 있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 이론들의 적실성과 유효성을 비판적으로 성찰해야 할 이유입니다.

자유로우면서 동시에 책임있는 미디어는 건강한 사회적 소통과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촉발된 소위 언택트 시대, 매개된 소통의 비중은 더욱 커졌고, 이와 함께 가짜 뉴스, 허위 정보로 대변되는 바 소통의 진실성 위기는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황입니다. 본 연구단은 현실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진단하는 데서 나아가 증거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무엇보다 신뢰성, 공정성, 투명성 등의 가치를 그 중심에 두고자 합니다.

BK FOUR 사업의 FOUR는 Fostering Outstanding University for Research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번 사업을 계기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대학원이 세계 수준의 탁월한 연구성과를 생산하는 학문공동체로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철주 드림    

SNS Share 페이스북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네이버 공유하기